Ⅰ. 개요
‘독자반응이론(reader-response theory)’은 우리나라에서 독자반응 비평, 독자지향 이론, 독자중심 이론, 수용 미학, 수용이론 등의 명칭과 혼용되어, 각 이론의 한계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엄밀히 구분하자면, 수용이론이나 수용 미학은 독일에서 주로 야우스나 이저 등
이론적 배경
1.영화와 소설
1) 소설
텍스트로써의 표현과 텍스트로 표현하기 위한 묘사의 방법, 시점의 차이, 기술방법이나 사건 전개의 방향이나 진행 등을 바꾸어가며 의사전달을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으므로 상당히 자유롭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같은 사건을 이야기 한다하더라도
독자로 성장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방법론적인 논의를 통해 문학교육과 문학교육의 조화를 시도하고자 한다.
Ⅱ. 본론
*논의에 앞서 알아 두어야 할 주요 개념들
◆신비평(New Criticism) : 시를 시로서 다루되 독립적이고 자족적인 대상으로 간주해야 한다는 관점. 기존의 이론적 체계 속에 갇
텍스트 선정
2. 진단
(반응의 형성) 여기서 반응의 형성, 명료화, 심화의 명칭은 아래의 신지영 논문(2008)에서 차용한 것이다.
수업 준비도 진단
①모둠 편성
②학생들의 텍스트에 대한 느낌, 체험 발표
③학생들의 텍스트에 대한 지식 및 스키마 진단
3. 지도
(반응의 명료화)
(1) 전체적 접근 -
부분인 빈자리 gaps 또는 blank. 주장자에 따라서 간격이나 공백 또는 틈 등으로 지칭하고 있다.
와 미결정성의 영역을 자신의 경험으로 채우게 된다. 즉 독서과정은 문학 텍스트의 불확정성인 특수성의 영역을 심미적으로 구체화하는 작업인 것이다. 바로 이러한 독자의 직접적인 반응을 통해서 문학 텍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카툰은 한 컷에서 한 두 페이지 분량의 유머러스하고 재치 있는 아이디어를 그린 만화 형태로 네 컷짜리 신문 연재만화 같은 유형을 말한다. 위트와 유머를 주종으로 하되 가급적 언어를 절제하고 그림만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고급스러운 장르이다. 작가의 개성과 스타일에
텍스트는 대중 매체 시대뿐만 아니라 인류의 역사가 시작될 때부터 우리 삶에서 중요한 기능을 했던 설득적 행위 내지 설득 텍스트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다음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광고라고 부르는 행위들을 모아 놓은 것이다.
․어떤 정보를 동네 사람들에게 떠들고 다니는 행위
․사람
수용한다는 점에서 문학을 통해 수용되는 가치의 문제를 검토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측면에서 본다면 주체는 수용자가 된다. 이제까지는 문학의 주체를 작가 편에 두는 논리가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미국 중심의 독자반응이론이 활기를 띠기 시작하면서 문학 작품에 대한
텍스트의 문제 설정 방식을 고찰하고, 문제 설정 방식이 세계를 제대로 해석했는지 여부를 독자의 경험으로 비판한다. 이 과정에서 문학텍스트의 문제 설정 방식이 독자의 사고를 전환시키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이것은 읽기의 첫 과정, 즉 경험에 의한 사고의 전환만을 설명한 것이다. 이 다음 단계는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다. 문학이 언어의 예술이라 함은 또한 그것이 의사소통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의사소통은 일방적이 아니라 항상 쌍방적이다. 그러므로 문학은 작가의 작품 생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자의 읽기를 통한 반응이 있을 때 비로소 작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